Jay
Edu Operation
Manager
team. Edu Operation
우리는 이런 일을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교육 운영 2팀 매니저 제이입니다"
Q. 현재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려요.
한양대 사업과 GBS 사업을 모집하고 세팅을 하고 있고요, 현재 문화정보원 교육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그러면 보통 하루 일과가 어떻게 지나가나요?
저는 일찍 출근하는 편이라 회사에 8시 전으로 와요. 빨리 출근하고 빨리 퇴근하고 싶어서. (웃음) 팀이 일찍 출근하는 편이기도 하고요. 제 하루 일과는 교육 운영 중일 때와 아닐 때가 나뉘는데요, 교육을 운영할 때는 매일 준비-운영-준비를 하면서 지냅니다. 하루 종일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파악해서 일을 시작하고요, 고객사의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하루가 가요.
Q.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데드라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외부로 자료가 나가다 보니까 완성도를 배제할 수가 없어서 데드라인과 완성도를 같이 챙겨야 합니다. 꼼꼼하면서도 마감일은 확실히 지켜야 해요. 가장 기본이 되는 점이자, 처음에 신경 쓰지 않으면 바꾸기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Q. 이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똑같이 일을 하는데 상대가 달라지니까 결과가 달라지더라고요. 생각보다 상대와의 관계가 일의 속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가 쌓이면 속도도 빨라져요. 또 교육 운영을 하면서 우리 사정을 잘 돌려서 설명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때 말로 해결되는 게 많다고 느껴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한 것 같아요.
Q.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거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작년부터 올해까지 2000명을 운영했었어야 하는 사업이 있었는데 800명에 그쳤던 적이 있어요. 데이지님, 다른 팀원분들, 인턴분들까지 도와주시고 부산 현장 아르바이트 분들까지 동원해서 유선 홍보를 진행했어요. 결과적으로는 46회 중 45회를 채우며 마무리했죠. 많은 사람이 같이했을 때 안되는 것 없다는 걸 깨달았고, 누군가 도움을 요청할 때 저도 더 도와주려는 편이에요. 데이지님께서 혼자 일하는 게 아니고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원래 도움을 받는 걸 어려워하는 편이었는데 한 번 받아보고 나니까 도움 요청이 덜 부담스럽고 나도 도와주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
Q. 교육 종료 후, 교육운영팀이 꼭 진행하는 회고 방식이나 루틴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교육이 끝날 때도 하지만, 저희는 매일 회고를 해요. 오늘 실수가 있었던 부분이나 원활하지 못했던 부분을 그때 그때 체크를 하고 다음 날 조율할 수 있는 건 바로 실천해요.😊
Q.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재밌고 편한 분위기예요. 요청을 드리거나 할 때도 편한 편이고. 평소에 제가 힘들다고 도와달라고 잘 안 하다 보니, 요청을 드리면 '얼마나 힘들면...'하는 마음으로 잘 도와주세요. 회사에 열정적인 분들도 많고 협업 요청을 드렸을 때도 한 번도 거절당한 적이 없어요.
Q. 제이님이 에이블런에 입사하게 된 계기와, 입사 후 본인의 가장 큰 변화나 성장 경험이 궁금해요.
우연인지 운명인지 전공을 살려서 프리랜서를 하고 있었는데, 온라인 부트캠프를 들으며 부트캠프 자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에이블런에 바로 지원했어요. 많은 우연이 겹쳐서 에이블런과 함께하게 된 것 같네요. 프리랜서를 2년 정도 했지만 첫 회사 생활이기 때문에 에이블런에서 사회인으로서 모든 걸 배웠어요.
Q. 에이블런의 문화는 어떤가요?
동료들이 다 너무 좋아요. 특히 데이지님께 많이 의지하고 있어요. 저희는 힘들고 지치는 순간도 같이 힘들어해 주고.. 시니어분들도 어떤 이야기를 했을 때 잘 들어주시는 분위기예요.
Q. 앞으로 에이블런과 함께할 예비 에이블러너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마디가 있다면요?
단순히 교육운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어요. 주니어에게도 많은 권한이 주어지기 때문에 주도적으로 일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회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