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m
Edu Operation
Manager
team. Edu Operation
우리는 이런 일을 합니다.
" 저는 교육 운영 1팀 매니저 리암입니다."
Q. 현재 에이블런에서 맡고 있는 역할과 업무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저는 교육 운영 1팀에서 현재 충청권에 디지털 튜터를 양성하는 사업을 맡으며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교육운영팀은 외근 일정이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외부에서 교육운영을 진행하기 전 리암님께서는 어떤 준비를 하시나요?
저는 외근을 나가면 큰 문제 없이 단계별로 진행될 수 있게 나가기 전 준비를 많이 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꼭 해야 하는 업무 체크리스트를 만들거나 준비물을 꼼꼼하게 챙기면서 실제로 외부에 나갔을 때 계획했던 대로 진행될 수 있게 하는 편입니다.
Q. 그럼 교육이 종료된 후 교육운영 1팀에서 꼭 진행하는 회고 방식이나 루틴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저희는 회고를 할 때 크게 세 가지 주제로 나눠 정리합니다.
먼저 'Keep'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억하고 유지해야 할 부분을 정리하는 단계인데, 교육 운영 중 만족스러웠던 점이나 성취감을 느꼈던 부분, 다른 사업에도 적용하면 좋을 것 같은 내용 등 긍정적인 포인트들을 먼저 선정해요.
그 다음이 'Problem'인데요, 명확한 문제점들을 정리하고, 그것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는지 아니면 저희의 역량이나 노력 등이 문제였는지 생각해 봅니다.
마지막은 'Try'로 프로젝트를 통해 새롭게 배운 점이나 앞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이 어떤게 있을지 정리하면서, 다음에는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요. 이렇게 회고를 마무리 합니다.
Q.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희는 되게 수평적으로 의견을 말할 수 있고 피드백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저와 잭슨님이 동일한 사업을 준비하더라도 개인 혹은 업무 성향에 따라 운영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잖아요. 이런 차이도 서로 존중하면서 각자의 스타일대로 일할 수 있는, 그런 자유롭고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어요.
Q. 그럼 EO1팀이 타 부서와 다른 점이나 특별한 점 한 가지가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맡은 사업에 대해 본인이 생각하는 프로세스대로,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게 장점 같아요. 예를 들어, BS팀은 업무 특성상 자금이나 서류 준비 등에서 정해진 프로세스를 따라야 하겠지만, 교육운영팀은 담당자의 스타일에 맞게 주도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어요. 나만의 방식을 만들고 주체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저희 팀의 특별한 점인 것 같습니다.
Q. 에이블런 합류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특별히 있으신가요?
(리암님은 처음에 인턴으로 입사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정규직 전환을 결심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맞아요. 말씀해주신 대로 인턴으로 시작해 정규직으로 전환된 케이스인데, 감사하게도 좋게 봐주셔서 전환 제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에서라면 더 많이 발전하고,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해 전환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에이블런과 함께한 시간 동안 리암님께 일어난 가장 큰 변화나 성장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처음 운영 업무를 시작할 때는 ‘내가 과연 50~60명을 모아 놓고 잘 진행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과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하다보면 다 되더라고요.(웃음)
한 반에 60명 규모의 교육을 동시에 3개를 운영하기도 했고, 수백 명이 모인 강당에서 직접 교단에 올라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쌓이면서 지금은 큰 규모의 사업도 원할하게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이 생긴 것 같아요.
Q. 에이블런의 좋은 점 하나를 고르자면 어떤 것을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유연 근무나 재택근무 같은 복지가 에이블런의 큰 장점인 것 같아요. 퇴근 후에 여가 생활을 즐기기에도 좋고, 각자 일하는 스타일에 맞게 조율할 수 있는 점이 좋아요. 예를 들어, 월요일에 늦게까지 야근을 해서 화요일에는 한 두 시간 더 자고 조금 늦게 출근하면, 집중도 더 잘될 것 같은데..
이런 방식이 다른 회사에서는 쉽지 않잖아요. 에이블런에서는 본인의 컨디션에 맞게 근무 형태나 출퇴근 시간을 조절하면서, 가장 몰입할 수 있는 시간대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점이 참 좋다고 생각해요.
Q. 앞으로 에이블런과 함께할 예비 에이블러너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마디가 있다면요?
(특히 교육운영팀에 입사하길 희망하는 예비 에이블러너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교육운영은 육각형처럼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고, 동시에 스스로를 성장시킬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기 주도성을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부서라고 생각해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싶은 분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지원해 보셨으면 합니다.🙂